- RTE는 실시간 기업, 스피드 경영 정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RTE는 외부 시장의 업무 이벤트, 매출, 리스크 등 각종 이벤트를 인식하고 이에 상응하는 타당한 의사결정을 통해 비즈니스 Agility를 위한 시스템, 인적, 물적 자원이 모두 RTE를 지원하는 환경입니다.
-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초기의 RTE는 BI, CRM 정도의 대표적인 시스템 정도로 인식을 했었는데, 현재는 VBM을 위한 가치 사슬에 있는 모든 기업 경영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총칭하고 있습니다.
- 즉, IT 경영 전략의 모든 오브젝트들이 RTE를 위한 주요 오소이므로, SEM, BSC 등에서 디지털 서비스의 RFID, Ubiquitous Computing까지 전체를 RTE를 위한 기본 자원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1. Faster ROI, Rapid Action을 위한 RTE의 이해
가. RTE(Real Time Enterprise)의 정의
- 실시간으로 효과적인 전략수립 및 의사결정을 수행하고 경영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 집행하여 경영성과를 도출하는 실시간 기업 모델
나. RTE를 위한 기본 전제 조건
1) 데이터 품질 관리(DQM)와 메타데이터 관리를 통해 데이터 통합(DW, DM)
2) 통합 Data를 기반으로 프로세스 통합(BPM, BRE)
3) 통합 프로세스를 활용한 효율적인 의사결정 구축(BI)
4) 유연한 시스템 운영 및 연동(SOA, EA/ITA, Web Service)
2. RTE의 핵심 개념도 및 기반기술
가. RTE의 핵심 개념도
- Awareness (인지) -> Decision(의사결정) -> Action(조치)의 Cycle Process
- 수없이 많이 발생하는 Event 중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항목을 놓치지 않고 이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Awareness에서 Action 사이의 Cycle Time을 최소화하기 위한 프로세스
나. RTE 구축을 위한 대표적인 기반 기술
분류 | 기반 기술 | 내용 |
SW/System | CRM |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LTV(Lite Time Value: 고객생애가치)를 극대화하는 마케팅관리기법 |
ERP |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구매, 판매, 생산, 설비, 인사 등 기업의 각종 경영자원과 정보자원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과 기업의 경쟁력을 극대화시키는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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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A | -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 기존 어플리케이션의 서비스를 조합함으로써,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한 통합 기술 및 아키텍처 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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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cess | BPR | -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 기업/조직의 핵심적인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근복적인 사고 전환과 급진적인 재설계를 통하여 프로세스를 고객 지향적으로 최적화하며, 효율성을 제고하여 기존의 것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구조를 정립하는 경영기법 |
BPM | - Business Process Management - 업무프로세스 자동화, 통합, 최적화를 통해 업무프로세스를 합리화, 효율화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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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M | - Business Activity Monitoring - 업무 프로세스 진행 및 결과 모니터링 - 실시간 가시화(Visualization) 및 경고(Alerts)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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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nology | RFID | -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Microchip을 내장하여 RF(주파수변조) 방식으로 안테나와 교신을 통하여 근거리/원거리에서 읽고 쓰기가 가능한 무선인식 기술을 적용한 자동식별시스템 |
DRS | - Disaster Recovery System(Service) - 정보시스템에 대한 비상 대비체계 유지와 각 업무 조직별 비상사태에 대비한 복구계획 수립을 통합 업무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는 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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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tility Computing | - Server, Storage, N/W, Software 등의 IT자원을 하나의 서비스 개념으로 보고, 구입 또는 자체 개발을 하지 않고, 서비스 공급자와의 계약을 통하여 실제 사용한 양만큼의 요금을 지불하는 컴퓨팅 기술 |
3. 사이클론(cyclone)모델의 플세스, 추진방안 및 성공요소
가. RTE를 지원하는 Framework, 사이클론 모델의 개념
- 가트너가 지휘(Lead), 관리(Manage), 운영(Operate) 측면에서 실시간 기업구축을 지원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나. RTE 사이클론 모델(세 단계의 10개 사이클) 개념도 및 단계별 프로세스
단계 | 사이클(End to end process) | 설명 |
Lead 경영(자)레벨 |
Capital to Competency | - 자본에서 경쟁력까지 강화 사이클 예) 기업 인수합병, 재무성과 지표 |
Stimulus to Strategy | - 외부 조건의 변화에서 대응에 대한 전략까지 예) 한미FTA, 자본시장 통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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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age 관리(자)레벨 |
Threat to Response | - 외부 위협에서 응대/해결까지 예) 금융위기, 매출증가/감소, 경쟁치열 |
Objective to Organization | - 목표달성에서 조직개편까지 예) 목표를 위한 조직/기업 조직 개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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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cept to Concrete | - 기획에서 실행까지 사이클 예) 신제품/사이트 생산 및 오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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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ult to Reaction | - 하나의 결과에서 다른 응대 및 활동까지 예) 신제품 출시 결과에 따른 Reac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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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rate (운영레벨/실무자레벨) |
Procure to Play | - 구매에서 비용지불까지의 사이클 예) 자재, SW구매, 주문관리 |
Order to Cash | - 주문에서 입금 혹은 현금화까지 예) 판매관리(CR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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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quirements to Resource | - 요구사항에 대한 자원할당까지 사이클 예) Product 생산 요구사항의 자원할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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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mand to Service | - 요구에 따른 서비스까지 예) 고객 수요 예측에 따른 서비스 |
다. 추진 방안 및 성공 요소
단계 | 추진방향 | 성공요소(Critical Success Factor) |
Lead 경영 레벨 | - 경쟁력 강화 - 전략적 의사결정 |
- 사업의 가치 창출 평가 지표 EVA (Economic Value Added) 증가 - 시장부가가치 MVA(Market Value Added) 상승 - 투자자본수익률 ROIC(Return On Invested Capital) 증가 |
Manage 관리 레벨 | - 리스크 대응 계획 수립 - 팀/조직 목표달성 - Product 기획 및 수행 |
-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달성 - 신제품, SW 생산 사이클 단축 - Risk 관리 및 대응 효율성 측정 |
Operate 운영 레벨 | - Procurement - 서비스 신속 제공 - R&R 명확화 |
- 구매 단축 기간 감소 - 요구사항 관리 - 프로세스 감시 및 할당 예) 고객 수요 예측에 따른 서비스 |
4. RTE 적용 사례
업종 및 분야 | 구축 및 활용 사례 | 구축시스템 |
전자/제조 | - 제품과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 고객 제공, 고객의 불만사항을 Feedback받아 즉시 해결하여 고객의 만족도 높임 - 고객으로부터 주문받는 즉시 생산/조달 제공 |
CRM, ERP, SCM, BPM |
금융 | - 고객 성향과 Life Cycle을 분석, 고객별 맞춤형 통합 금융서비스 실시간 제공 - 금융기관의 위험관리를 위해 시장위험과 대출을 운영위험관리 |
DW, Base I, II |
유통/물류서비스 | - RFID를 이용한 실시간으로 물류흐름을 최적화, 재고최소화, 적시제공 | SCM, RFID |
건설 | - 업무 프로세스를 정형화, 업무 진행상황 모니터링하여 조기경보체계 구축 | BPM, BAM |
공공/전자정부 | - 행정업무 전자화하여 업무 효율성 증대 - 부서간 연계 및 협업을 통해 대국민 맞춤형 One-stop 서비스 제공 |
EP, EKP, EIP |
5. RTE 구축 기대효과 및 기술 동향
가. RTE 구축 기대효과
관리적 측면 | - 기업의 경쟁력 강화, 새로운 기회의 신속한 활용, 손해 최소화, 신속한 위기 대응 |
운영적 측면 | - 고객의 서비스 개선, 재고절감, 리스크 감소, 프로세스 비용 절감 |
기술적 측면 | - 업무프로세스와 RFID, BPM, BRE 등의 기술을 적용한 프로세스 최적화 |
나. RTE 기술 동향
1) 국내 글로벌 기업은 RTE환경 구현을 향후 핵심 IT 전략으로 채택하여 글로벌 사업장의 실시간 정보통합구현과 고객, 파트너와 프로세스 및 정보공유체제를 갖추기 위한 프로젝트 구축
2) 정부 및 공공부문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물류산업에 접목한 u-로지스틱스 사업 추진 중
3) 전사자원관리(ERP), 지식관리시스템(KMS), 업무프로세스관리(BPM) 등을 통합한 제품으로 실시간기업(RTE)를 구현하기 위한 통합 솔루션 제품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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