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M]
ITSM : IT 서비스 관리 전체를 말함. ITIL v4, eSCM, CMMI
IT Outsourcing : - IT 서비스 관리 전반적인 개념 이해
- SLA, SLM, SoW 등 정리, 유형
- 아웃소싱의 취약점 및 개선 방안 정리
SoW(작업기술서) : Statement of Work, 프로젝트 관리에서는 Project Statement of Work 라고 함.
업무정의서, 서비스 요청에 대한 정의서, Service Catalog, 조달에서는 조달 작업 기술서
SLA(협약서) : 협약서, 계약서, SoW, Service Catalog, 서비스 측정항목 추출
기술사양서 : 기술사양서(Technical Specification)
SLM : 수준관리, 수준관리 대상 상세정리, SLM 엔진
[(Data) Mining 총론]
Data Mining : 연관성기법(지지도/신뢰도/리프트), 연속성, 분류 군집화(Clustering)
- Maching Learning(기계학습 연계)
- 연관성 계산 공식 암기
감독학습, 무감독학습, 강화학습
CRISP-DM : CRISP-DM(Cross Industry Standard Process for Data Mining)
- 데이터 마이닝 표준 프로세스, 산업간 표준
(open satndard process model)
프로세스 마이닝 : 프로세스 대상
Web Mining : 웹 문서 대상(techniques to discover patterns from the World Wide Web)
Opinion Mining : 상품 후기 및 게시판 의견 대상
- 의견분석, 비정형데이터, 도메인지식추출, 의존적 단어, 양태분석, 전처리
- 단서단어, 공기정보, 시스템평점
Text Mining : 문서 및 Text 대상
신경망 분석(Neural Network) : 활성화 함수, 뉴런(Neuron)
- 입력층, 은닉층, 출력층
SEMMA : 데이터마이닝 표준 가이드로서 샘플링(Sample), 탐색(Explore), 수정(Modify), 모델링(Model), 평가(Assess)의 단계로 되어있으며 각 5단계의 약자를 따서 만든 방법론
(SEMMA 방법론 : SAS 기업에서 개발함)
시스템 다이내믹스 : 인과루프 다이어그램(CLD: Causal Loop Diagram), System Dynamics, 입소문(Word of Mouth)
'정보관리기술사&컴퓨터응용시스템기술사 > IT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SM을 위한 Best Practice 모음집, ITIL 4.0 (IT Infrastructure Library) (0) | 2020.11.26 |
---|---|
BIA(Business Impact Analysis) (0) | 2020.11.25 |
SLA(Service Level Agreement) (0) | 2020.11.23 |
IT서비스 수준 관리를 위한 프레임워크, ITSM (0) | 2020.11.23 |
RTE (Real Time Enterprise) (0) | 2020.10.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