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용어 정리

ROM (Rough Order of Magnitude) "개략적 규모 산정치

by 별프로 2020. 7. 25.
반응형

ROM (Rough Order of Magnitude) "개략적 규모 산정치"란?

프로젝트 cost/time management에서 비용과 시간 산정은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서 측정되고 수정되는 작업을 반복하게 된다. 왜냐하면 프로젝트 시작에는 세부적인 작업이나 Risk, 잠재적인 변경요소 등에 대해서 모르기 때문에 대략적인 측정만 가능하기 때문이며 그렇기 때문에 +/- %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Acceptable 하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다.

프로젝트에서 일반적으로 다루는 산정치는 아래와 같이 두가지가 있다.
※ 개략적 규모산정치 (Rough Order of Magnitude Estimate) : 프로젝트 착수 시에 주로 하는 산정치이며, 약 -25% ~ +75% 정도의 Acceptable Range을 가지고 있다.
※ 확정적 산정치 (Definitive Estimate) : 프로젝트 후반부에 하는 산정치로, -5% ~ +10% 정도의 범위를 가지고 있다.

위와 별도로 여러가지 산정치를 다루기도 하는데 아래와 같다.
- Preliminary Estimate: -15% ~ +50%
- Budget Estimate: -10% ~ +25%
- Final Estimate: 100% accurate

※ ROM
일반적으로 프로젝트의 first phase에서 완료가 된다. 일반적으로 회사나 비지니스에서 ROM estimate을 원할 때에는 요구사항이 아주 정확한 숫자보다는 ballpark number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기대감때문에 이를 측정하는 사람 역시 반드시 이에 대해서 명시를 해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ROM에 대해서 Sponsor에 발표를 할 때는 이 숫자의 범위가 -25% +75% 사이에 있다는 것을 명시해야한다. 예를 들어 ROM을 통해서 1억원을 제시를 했는데 final estimate 가 10억이 나왔다면 이는 대략 1000%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1.75억원 내에서 해결을 해야 sponsor들이 이를 받아드릴 수 있다.

 확정적 산정치 (Definitive Estimate)
이는 ROM과는 아주 다르며 일반적으로 -5% +10% 정도의 범위만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거대하거나 long-term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이를 정의하는 것이 아주 어려우며 이 역시 대략적인 방법으로 추정을 했다가는 sponser의 기대와는 전혀다른 추정치를 산출하여 프로젝트 진행에 어려움을 겪을수도 있다. 예를 들어 ROM에서는 대략적인 범위와 비용을 가지고 측정을 한다고 하면 Definitive estimate에서는 거의 정확한 범위와 이미 정해지거나 quotation을 모두 받고 vendor와의 계약을 확정한 상태에서 처리를 하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정확한 측정 결과가 나온다고 할 수 있다.


[ PMP 예상문제 ]

프로젝트 관리자는 제안 요청 (RFP)을 받고 추정 섹션에 응답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추정에 필요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어떤 추정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까?

: 대략적인 크기 (R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