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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 소유하지 않고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제

by 별프로 2020.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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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소유하지 않고 서비스를 사용하는 구독경제의 개요

.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의 정의

개념도

개념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 소유하는 것보다 적은 금액을 지불하고 일정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방식

- 구독경제는 렌탈, 리스 서비스와 공유 경제를 포괄하는 광범위의 개념

 

나.   구독경제의 등장배경

구분

주요 내용

글로벌 경제 불황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가함에 따라 비용대비 효율이 좋은 소비로 변화

소비 패러다임 변화

한 아이템에 큰 비용이 매몰되는 소유보다 일시적으로 선택하는 경험적, 공유적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 성향

ICT 디지털 기술 발달

Cloud, AI, Big Data등을 통한 구독자 성향 분석능력과 물류배송 시스템의 고도화

. 구독경제의 장단점

특징

구분

사업자 관점

소비자 관점

반복적
고정비용

장점

소비 예측 가능성 증가

경영 및 매출 예측 가능성 증가

낮은
초기비용

장점

저렴한 금액으로 다양한 경험

소비자 유인 효과 증가

단점

쉬운 의사 결정으로 인한 부작용

복수의 구독 이용 시 총지출 상승

사업 초기 경영 악화

기타

장점

구매 대비 재화/서비스 이용의 전환성 증가

고객 데이터 확보 가능

단점

장기 구독 시 총 비용이 구매비용을 상회하는 금전적 손해 가능성

구독자 및 이용횟수 예측 실패 시 과도한 비용 지출

 

II. 구독경제의 프로세스

가. 구독경제 프로세스의 구성도

나. 구독경제 프로세스의 유형

구분

상세구분

주요 내용

예시

권한부여형

이용권

/오프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권리를 구독

넷플릭스, Adobe

접근권

기본 서비스 외 부가적 혜택을 제공

아마존프라임, 스카일클럽

대여

오프라인 재화와 관리서비스를 통합하여 이용할 수 있는 대여권한을 구독

포르쉐, 정수기, 딜리셔츠 등

추천형

배송

사전에 정해지지 않은 상품을 사업자가 추천/선정하여 배송

버치박ㅅ, 블루에이프런

방문

소비자가 직접 수행하지 않고 위탁하는 서비스

가사도우미, 청소,

배송형

-

특정 주기마다 반복적으로 재화를 배송받는 서비스

면도기, 일상용품

 

III. 전통경제, 공유경제와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의 비교

구분

전통경제(Purchasing)

공유경제(Sharing)

구독경제(Subscription)

소유 및

이용권

-소비자가 재화의 소유권을 가짐

- 소비자가 일정 기간 재화의 점유권, 이용권을 가짐,

- 단 소유권은 없음

- 소비자가 일정 기간 회원권을 가짐

대금

지불방식

-재화의 구매 가격만큼 판매자 또는 생산자에게 일시 지불

- 한시적 점유 기간 권리에 대해 소유주에게 비용을 지불

- 이용하는 일정 기간마다 일정 금액을 소유주에게 지불

재화나 서비스의 소비자 선택

- 한번 구매 시 변경의 선택권 부재

- 필요 시, 선택권이 있으나, 수시 변경 곤란

- 회원권 아이템 내에서 자유롭게 수시 선택하거나 전문가가 대신 선택

 

 

IV. 소비자 관점에서의 구독경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가. 소비자 관점에서의 구독경제의 문제점

구분

주요 내용

공통

중도해지 시 위약금 발생

권한부여형

- 권한에 포함된 내용에 대한 사전정보 부족

- 비용 및 서비스 내용 변경 등에 따른 효용 감소

추천형

추천에 따른 서비스의 선택정보 부족 및 품질의 신뢰성 미흡

배송형

배송 오류로 인한 피해

가격변동이나 잘못된 가격 책정

기타

중도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발생

상술에 노출되어 비합리적인 소비의 가능성

높은 구독 비용 시 가격 책정 자체에 대한 소비자 문제 발생

나. 소비자 관점에서 구독경제의 개선방안

구분

개선방안

기대효과

재도 개선

관점

구독의 위약금 산정 기준 일원화

과도한 위약금 문제 감소

법률 개정을 통한 사업자 의무 강화

사전정보 제공 부족 완화

서비스 내용/비용 변경에 선택적 구독 가능

사업자 자율 개선 관점

위약금 청구 기준 완화

과도한 위약금 문제 감소

구독 비용 표시사항 개선

비합리적인 소비 방지

구독 사전정보의 투명성

소비자 선택 정보 제공 강화

추천형 서비스의 정보제공 확보

서비스 제공 내용 모니터링 및 책임 강화

배송 오류 등 핵심 서비스 제공 여부

IV. IT 산업과 구독경제

가. 클라우드와 구독경제

 클라우드의 등장으로 컴퓨팅 자원을 소유하는 것에서 활용하는 것으로 변경되고 있음

구분

주요 내용

작업 환경의 일관성 확보

작업 환경이 인터넷 기반의 중앙 클라우드 시스템에 저장

사용자 단말의 부하 감소

가벼운 단말(Thin Client) 구현 가능

나. 구독경제에서 SaaS(Software as a Service) 예시

기업명

소프트웨어

주요 내용

Mircosoft

Microsoft 365

다수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로 Rebranding

google

구글 미트/

기업용 협업 도구에서 사용 범위 확산을 위한 Rebranding

Adobe

포토샵

아이패드용과 PC용을 함께 사용하는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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