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미래를 변화시키는 교육의 혁명, 에듀테크(EduTech) 개념
가. 에듀테크의 정의
- 교육분야에 VR, AR, AI와 같은 신기술을 접목하여 학습자 맞춤 교육을 제공하고 교사 업무 경감을 통하여
교육의 효과와 효율성을 높이는 서비스
나. 에듀테크의 특징
특징 |
내용 |
개인별 맞춤형 학습 |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학생마다 각각 다른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학생 모두가 최적화된 맞춤형 수업을 받을 수 있음 |
학습 진도 조정 |
학생이 학습에 몰입한 정도, 종합적인 이해도 등의 학습 행동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취약한 부분을 파악하고, 학습 경로와 진도를 조정 |
II. 에듀테크(EduTech)의 트렌드
트렌드 |
내용 |
실감화 |
VR, AR기술을 교육현장에서 활용하여 체험 기반의 원격 교육, 실감형 교육 등 기존에 시도하지 못했던 형태의 교육 가능 |
연결화 |
IoT, 클라우드와 같은 ‘초연결’ 기반의 플랫폼을 활용하여 교사-학생-멘토학습 관리자가 활발하게 상호작용하고 지식을 공유 |
지능화 |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개인의 특성을 파악한 후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교수법 및 학사행정 관리를 자동화 지능화 |
융합화 |
‘지능화’, ‘연결화’를 바탕으로 언제 어디서나 맞춤형 학습과 교육이 가능해지면서 교육이 타 산업의 확장과 성숙을 촉진하는 산업으로 활용 |
III. 에듀테크(EduTech) 구성도와 학습방식
에듀테크 학습방식
구분 |
설명 |
마이크로 러닝 Micro Learning |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한가지 정보에 대한 짧은 강의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
혼합형 러닝 Blended Learning |
온라인과 면대면 학습 등 두 가지 이상의 학습방법이 지니는 장점을 결합하여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학습형태 |
거꾸로 교실 Flipped Learning |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수업에서 학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강의보다는 학생과의 상호작용에 수업시간을 더 할애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식 |
IV. 에듀테크(EduTech)의 기술별 학습방법 비교
IIV. 이러닝, 스마트러닝, 에듀테크 비교
구분 |
설명 |
특징 |
이러닝 |
전자적수단으로 이루어지는 학습 |
온라인 교육 중심 |
스마트러닝 |
스마트 디바이스+이러닝 |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교육 |
에듀테크 |
교육+ICT기술 → 새로운 서비스 제공 |
데이터와 소프트웨어 중심 |
[관련 참고내용]
어댑티브 러닝 (Adaptive Learning) 마이크로 러닝 (Micro Learning) 개념 알기
마이크로 러닝 (Micro Learning)
마이크로 러닝은 학습 참여자가 구체적 성과를 끌어낼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디자인된 하나의 행동에 하나의 몰입을 이끌어 내는 것입니다. 매우 작은(Micro)+학습(Learning)이라는 뜻으로, 한 가지 주제에 한 가지 아이디어를 전하는 짧은 학습을 의미합니다.
보통 5분 이내로 소비될 수 있는 콘텐츠로, 5분 정도의 동영상, 5분 정도의 이러닝, 3~5페이지의 정리된 문서, 1개의 인포그래픽 등을 이용합니다.
콘텐츠가 마이크로러닝이 가능하려면, 학습자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으로 학습 내용을 줄이는 것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마이크로러닝은 기억을 상기하는 것부터 보조자료로 많이 사용하지만, 점차 그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과거의 전통적인 학습은 모두가 같은 순서로 동일한 학습을 진행했습니다. 어떤 대상이든 같은 내용의 지식을 동일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했기 때문에 과거 학습에 있어서 마이크로러닝이라는 의미는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며,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이 이루어지고, 개개인의 역량과 수준에 따라 맞춤형 학습이 중요해졌습니다. 동일한 지식이 아니라 개인에게 적합한 작은 단위의 학습이 요구되면서 마이크로러닝이 더 강조되고 있습니다. 작은 학습 콘텐츠가 존재해야 더 세분화되어 개인맞춤형학습이 가능해 지는 것입니다. 개인 맞춤형 학습이 가능한 것이 바로 어댑티브러닝인 것입니다.
✔ 마이크로러닝을 적용할 수 있는 영역을 찾을 때 활용가능한 7가지 질문
1. 의무 교육과 연관있는가?
2. 학습자들이 관심있는 콘텐츠인가?
3. 집합 교육에서 깊이 있게 다루었던 주제인가?
4. 필요할 때 잘 잃어 버리는 주제인가?
5. 쉽게 쪼개고 묶을 수 있는 콘텐츠인가?
6. 학습자의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콘텐츠인가?
7. 꼭 기억하게 하고 싶은 내용의 콘텐츠인가?
✔ 효과적인 마이크로러닝 설계를 위한 5가지 팁
1. 구체적인 주제를 가지고 만들어라
2. 성과와의 연동을 고려하라
3. 간단하게 만들어라
4. 짧은 시간에 최대한 집중하게 만들어라
5. 학습자들이 최대한 효과를 볼 수 있게 하라
어댑티브 러닝 (Adaptive Learning)
어댑티브러닝이란, 일괄적인 동일한 내용의 정보를 전달하는 집합교육과 달리 개인별 맞춤학습 콘텐츠와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학습 방식을 의미합니다.
교수방법을 달리 했을 때 학생들의 성적 분포
*conventional : 30명 규모 학습에서 전통적인 방식 수업을 한 경우
*tutorial : 일대일 개인 교습을 한 경우
실제 많은 분들이 공공연하게 알고 있는 사실은 바로 일대일 학습의 효과입니다. 전통적 집합교육보다 개인 교습의 학습효과가 더 크다는 사실은 다들 인지하고 계실 겁니다. 실제로 개인 교습을 받은 학생의 평균 수준은 전통적인 방식으로 수업을 받은 학생의 상위 2% 수준과 같다고 합니다. 즉, 1:1 학습의 효과가 강의식학습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기존에 인공지능이 발달하기 전까지는 규모의 경제라는 이유로, 개인화된 학습을 포기해 왔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소품종 대량생산이 가능했거나, 다품종 소량생산이 가능했습니다.
점차 기술의 발달과 함께 똑같은 것을 똑같이 찍어내는 대량 생산이 아닌, 이제는 대량개인화가 가능한 시대입니다. 즉, 많은 사람들에게 모두 개인화된 학습이 기술의 발달덕분에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 어댑티브 러닝의 4가지 요소
어댑티브 러닝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콘텐츠, 테크놀로지, 사람의 4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1. 데이터
- 다각도의 데이터 프로파일 (8가지 요소)
- 기본정보, 컨텍스트, 커넥션, 피드백, 콘텐츠 소비, 지식의 수준, 행동, 결과
2. 콘텐츠
- 구체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콘텐츠의 제공
3. 테크놀로지
- 알고리즘 + 머신러닝
- 다양한 콘텐츠 형식
- 데이터 수집 옵션
- 지속적이고 참여를 유도하는 학습 경험
4. 사람
- 교육 설계는 콘텐츠 중심이 아니라 사람 중심
- 학습자 개인의 가치, 신뢰, 집중, 계발, 책임 등을 염두해 두어야 함.
✔ 어댑티브 러닝의 학습효과 입증
실제 Arizona State University 생명과학 학부에서 어댑티브러닝을 수업에 적용한 사례가 있습니다.
블룸 교수학습 이론에 따르면, 크게 학습단계를 기억-이해-적용-분석-평가-창조 6단계로 나누었습니다. 우리의 전통적인 수업 방식은 수업 중에 지식을 전달해 주어 기억과 이해에만 머물러져 있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미국 애리조나주립대학에서는 수업 전에는 온라인 강의 등을 통해 기억하고, 이해하는 수준까지 학습을 진행하여 개인 적응형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수업 중에는 액티브 러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이때에 더 상위 단계의 학습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적용하고, 분석하고, 평가하고, 창조적 사고까지 가능하게 되어 학습 효과를 입증하였습니다.
실제 어댑티브러닝을 수업에 적용한 결과, 어댑티브 러닝 전보다 어댑티브러닝 후의 학습 퍼포먼스가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동일한 지식이 아닌 개인 맞춤형 콘텐츠 및 커리큘럼을 제공해줌으로써 개별 교육을 가능하게 하고, 실제 상호작용히는 수업에서는 더 고차원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애리조나주립대학교 홈페이지 참고
*ATD TK 2020 디브리핑 자료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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