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소유하지 않고 서비스를 사용하는 구독경제의 개요
가.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의 정의
개념도 |
개념 |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 소유하는 것보다 적은 금액을 지불하고 일정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방식 |
- 구독경제는 렌탈, 리스 서비스와 공유 경제를 포괄하는 광범위의 개념
나. 구독경제의 등장배경
구분 |
주요 내용 |
글로벌 경제 불황 |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가함에 따라 비용대비 효율이 좋은 소비로 변화 |
소비 패러다임 변화 |
한 아이템에 큰 비용이 매몰되는 소유보다 일시적으로 선택하는 경험적, 공유적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 성향 |
ICT 디지털 기술 발달 |
Cloud, AI, Big Data등을 통한 구독자 성향 분석능력과 물류배송 시스템의 고도화 |
다. 구독경제의 장단점
특징 |
구분 |
사업자 관점 |
소비자 관점 |
반복적 |
장점 |
소비 예측 가능성 증가 |
경영 및 매출 예측 가능성 증가 |
낮은 |
장점 |
저렴한 금액으로 다양한 경험 |
소비자 유인 효과 증가 |
단점 |
쉬운 의사 결정으로 인한 부작용 복수의 구독 이용 시 총지출 상승 |
사업 초기 경영 악화 |
|
기타 |
장점 |
구매 대비 재화/서비스 이용의 전환성 증가 |
고객 데이터 확보 가능 |
단점 |
장기 구독 시 총 비용이 구매비용을 상회하는 금전적 손해 가능성 |
구독자 및 이용횟수 예측 실패 시 과도한 비용 지출 |
II. 구독경제의 프로세스
가. 구독경제 프로세스의 구성도
나. 구독경제 프로세스의 유형
구분 |
상세구분 |
주요 내용 |
예시 |
권한부여형 |
이용권 |
온/오프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권리를 구독 |
넷플릭스, Adobe 등 |
접근권 |
기본 서비스 외 부가적 혜택을 제공 |
아마존프라임, 스카일클럽 |
|
대여 |
오프라인 재화와 관리서비스를 통합하여 이용할 수 있는 대여권한을 구독 |
포르쉐, 정수기, 딜리셔츠 등 |
|
추천형 |
배송 |
사전에 정해지지 않은 상품을 사업자가 추천/선정하여 배송 |
버치박ㅅ, 블루에이프런 |
방문 |
소비자가 직접 수행하지 않고 위탁하는 서비스 |
가사도우미, 청소, 펫 |
|
배송형 |
- |
특정 주기마다 반복적으로 재화를 배송받는 서비스 |
면도기, 일상용품 |
III. 전통경제, 공유경제와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의 비교
구분 |
전통경제(Purchasing) |
공유경제(Sharing) |
구독경제(Subscription) |
소유 및 이용권 |
-소비자가 재화의 소유권을 가짐 |
- 소비자가 일정 기간 재화의 점유권, 이용권을 가짐, - 단 소유권은 없음 |
- 소비자가 일정 기간 회원권을 가짐 |
대금 지불방식 |
-재화의 구매 가격만큼 판매자 또는 생산자에게 일시 지불 |
- 한시적 점유 기간 권리에 대해 소유주에게 비용을 지불 |
- 이용하는 일정 기간마다 일정 금액을 소유주에게 지불 |
재화나 서비스의 소비자 선택 |
- 한번 구매 시 변경의 선택권 부재 |
- 필요 시, 선택권이 있으나, 수시 변경 곤란 |
- 회원권 아이템 내에서 자유롭게 수시 선택하거나 전문가가 대신 선택 |
IV. 소비자 관점에서의 구독경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가. 소비자 관점에서의 구독경제의 문제점
구분 |
주요 내용 |
공통 |
중도해지 시 위약금 발생 |
권한부여형 |
- 권한에 포함된 내용에 대한 사전정보 부족 - 비용 및 서비스 내용 변경 등에 따른 효용 감소 |
추천형 |
추천에 따른 서비스의 선택정보 부족 및 품질의 신뢰성 미흡 |
배송형 |
배송 오류로 인한 피해 가격변동이나 잘못된 가격 책정 |
기타 |
중도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발생 상술에 노출되어 비합리적인 소비의 가능성 높은 구독 비용 시 가격 책정 자체에 대한 소비자 문제 발생 |
나. 소비자 관점에서 구독경제의 개선방안
구분 |
개선방안 |
기대효과 |
재도 개선 관점 |
구독의 위약금 산정 기준 일원화 |
과도한 위약금 문제 감소 |
법률 개정을 통한 사업자 의무 강화 |
사전정보 제공 부족 완화 서비스 내용/비용 변경에 선택적 구독 가능 |
|
사업자 자율 개선 관점 |
위약금 청구 기준 완화 |
과도한 위약금 문제 감소 |
구독 비용 표시사항 개선 |
비합리적인 소비 방지 구독 사전정보의 투명성 |
|
소비자 선택 정보 제공 강화 |
추천형 서비스의 정보제공 확보 |
|
서비스 제공 내용 모니터링 및 책임 강화 |
배송 오류 등 핵심 서비스 제공 여부 |
IV. IT 산업과 구독경제
가. 클라우드와 구독경제
클라우드의 등장으로 컴퓨팅 자원을 소유하는 것에서 활용하는 것으로 변경되고 있음
구분 |
주요 내용 |
작업 환경의 일관성 확보 |
작업 환경이 인터넷 기반의 중앙 클라우드 시스템에 저장 |
사용자 단말의 부하 감소 |
가벼운 단말(Thin Client) 구현 가능 |
나. 구독경제에서 SaaS(Software as a Service) 예시
기업명 |
소프트웨어 |
주요 내용 |
Mircosoft |
Microsoft 365 |
다수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로 Rebranding |
|
구글 미트/쳇 |
기업용 협업 도구에서 사용 범위 확산을 위한 Rebranding |
Adobe |
포토샵 |
아이패드용과 PC용을 함께 사용하는 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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